유라시아 로드

스타렉스 어떤 종류가 있나? > 유라시아로드

본문 바로가기
유라시아로드
유라시아로드

유라시아로드

스타렉스 어떤 종류가 있나?

페이지 정보

작성자 로드 댓글 1건 조회 5,499회 작성일 20-05-18 04:02

본문

코로나로 인해 본격적으로 유라시아횡단이 힘들다면 그 대안으로 백신이 나오는 내년쯤에 좀더 여행규모를 줄여 한국에서 바이칼과 몽골을 다녀오는 것도 생각해 볼 수 있겠습니다. 이를 위한 차량으로 한국에서 스타렉스 구입을 생각하고 있습니다.  여수의 제 아파트 지하주차장에 진입할 수 있는 차량의 높이가 2.3미터까지인데 스타렉스는 지하주차장을 이용할 수 있기 때문입니다. 


이 스타렉스에 대해 간단히 공부를 해 본 바론 다음과 같습니다. 스타렉스는 화물차, 승합차, 승용차 이렇게 3개 타입이 있습니다.


먼저 화물차로 분류되는 3인승 밴과 5인승 밴이 있습니다. 이 화물밴은 황당하게도 4WD 가 되지 않습니다. 게다가 법에 따르면 고속도로 1차선주행이 금지되어 있습니다. 또 전장이 175센치밖에 안되어  저처럼 키 큰 사람은 사용하기 부적합합니다. 세금이 싼 것은 장점입니다만 이런 단점때문에 구입 고려 대상이 아닙니다.


다음 승합차로 분류되는 11인승 승합차와 12인승 승합차가 있습니다. 12인승은 앞자리에 3명이 앉을 수 있게 되어 있답니다. 즉 조수석에 2명이 앉게 되어 있는데 오래 앉아있기 불편하다고 합니다. 그러므로 11인승이 더 나은 선택으로 보입니다. 이 11인승 승합차는 화물차보다는 세금이 비싸고 승용차보다는 쌉니다. 고속도로 1차로를 주행할 수 있는 건 다행이지만 110킬로 속도제한이 있습니다. 스타렉스가 원래 고속에 잘 달리는 차가 아니기 때문에 110킬로 속도제한은 감수할 수도 있겠지만 혹시 부지불식간에 깜박하고 조금 속도를 냈다가 블랙박스영상에 찍혀 신고 당할 수 있을테니 과속을 하지 않을 자신이 있다면 사도 좋겠습니다. 11인승 승합차 스타렉스는 4륜구동이 됩니다.


그리고 마지막으로 승용차로 구분되는 9인승어반이 있습니다. 구입비용과 세금이 가장 비쌉니다만 4륜구동도 되고 디자인도 큰 차이는 아니지만 좀더 세련된 측면이 있고 1차로주행제한이나 속도제한이 없습니다. 그러니  자금에 여유가 있다면 9인승 어반을 구입한다면 크게 후회는 없을 듯합니다.


스타렉스가 차체부식이 잘 되는 단점이 과거 알려져 있으니 어떤 스타렉스든지 구입하자마자 언더코팅을 해서 사용하는 것이 좋겠습니다. 또 스타렉스의 4륜구동은 주행을 위한 것이 아니므로 속도를 80킬로를 넘기지 않는 것이 좋고 스타렉스 후륜구동방식이 눈길에 취약한 단점이 있다 하는데 이런 눈길이나 급한 커브길 혹은 험로 탈출 등에만 제한적으로 사용될 수 있다고 합니다.


그리고 과거 스타렉스를 둘러싸고 캠핑카개조가 되느니 안되느니 복잡한 셈법이 필요했는데 올해 2020년3월에 새로 바뀐 법으로 인해 새차든지 중고차든지, 어떤 타입의 차든지 캠핑카로 개조하는 것은 제약이 없어지고 자유로워졌답니다. 다만 스타렉스는 상대적으로 인기차종이라 주문하고 최소한 두달은 기다리는 것이 상례이고 옵션이 추가되면 더 기다려야한다고 하니 이 점을 미리 고려해 구입해야겠습니다.


끝으로 약 360여만원을 추가하면 같은 모델에 하이루프 옵션을 장착할 수 있습니다. 팝업루프로 개조할 생각이 없으나 내부공간을 조금 더 여유있게 사용하고자 할 경우 선택할 수 있는 옵션입니다.

댓글목록

로드님의 댓글

로드 작성일

스타렉스에 새로운 모델이 앞으로 스타리아라는 이름으로 나올 계획이라고 합니다.

회원로그인



유라시아로드

유라시아 로드 - 대륙 횡단 & 대양 항해 개인 프로젝트
이베리아반도에서 한반도, 호카곶에서 호미곶까지 횡단을 꿈꾸는 이의 홈페이지
흙먼지 길에서 스쳐간 낯선 이의 조건 없는 미소만큼 지구 별이 빛난다고 믿는 이의 홈페이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