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라시아 로드

이케아 광고포스터 히잡 논란 > 자유게시판

본문 바로가기
유라시아로드
유라시아로드

자유게시판

이케아 광고포스터 히잡 논란

페이지 정보

작성자 베르 댓글 0건 조회 209회 작성일 23-08-08 12:33

본문

최근 독일의 이케아 가구백화점에서 구인광고를 냈는데 이게 논란이 되었다.


히잡을 쓴 여성이 혼자 나오는 구인 포스터를 보고 한 여성언론인이 이런 게 통합(Intergration)과 무슨 관계가 있냐고 비판한 것이다. 이란에서 여성들이 히잡을 벗을 자유를 위해 싸우고 있는데 굳이 이렇게 오바할 필요가 있냐는 생각인 것이다.


그런데 이 브록하우스라는 언론인은 사실 조금 착각을 한 것이다. 이케아 백화점에선 구인광고를 내면서 다양한 사람들이 응모해 주기를 바란다면서 다양한 개인 인물사진 포스터들을 게시했다. 히잡을 쓴 여성 포스터는 그 중 하나의 포스터일 뿐이다.


언론인이 정확한 사실관계 팩트체크 없이 넘겨 짚어 트위터에 글을 쓴 것은 잘못이지만 사실 오해의 소지가 없지는 않아 보인다. 처음부터 다양한 인물군의 단체사진이었다면 한 여성이 히잡을 쓴 것이 굳이 문제가 되지는 않았을 것이다.


히잡은 다른 문화권 사람들에겐 원래 의도와 달리 여성 억압의 상징일 수도 있지만 자신의 종교적 정체성에 따라 자발적으로 썼다면 이를 금지하는 건 종교박해가 될 수 있는 측면도 있어 사실 쉽지 않은 주제인 거 같다.

댓글목록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회원로그인



유라시아로드

유라시아 로드 - 대륙 횡단 & 대양 항해 개인 프로젝트
이베리아반도에서 한반도, 호카곶에서 호미곶까지 횡단을 꿈꾸는 이의 홈페이지
흙먼지 길에서 스쳐간 낯선 이의 조건 없는 미소만큼 지구 별이 빛난다고 믿는 이의 홈페이지